본문 바로가기
사진이야기

사진 촬영의 기본 : 찍기 전에 알아야 할 것

by 달호수 2022. 8. 12.
728x90

1. 촬영 준비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건전지, 메모리 카드를 반드시 확인한다. 자동식 필름 카메라의 경우, 필름을 장전하고 평평하게 만든다. 필름의 첫 프레임까지 감아서 준비를 한다. 수동식 필름 카메라는, 뚜껑을 열고 필름을 장전한다. 필름을 넣고 평평하게 만드는데, 필름을 끼운 다음 되감기 놉을 눌러서 밑으로 내린다. 필름 끝을 잡아당겨서 반대쪽에 있는 스풀의 틈새에 끼워 넣는다. 필름을 물고 들어가는 스풀의 톱니가 필름의 양쪽에 뚫린 스프로켓 구멍에 확실하게 물려지고, 느슨한 필름이 팽팽하게 감겨질 때까지 필름 감기 레버를 돌려서 몇 차례 셔터를 누른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필름의 첫 프레임까지 감는다. 

2. 초점 조절과 노출 설정

초점 

- 장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인물을 찍을 때는 보통 눈에 초점을 맞춘다. 카메라가 초점을 맞추는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서로 다른 거리에 있는 여러 물체들에 초점을 맞추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노출값 읽기

- 노출 표시. 노출계가 내장된 카메라는 뷰파인더 안에 셔터속도와 조리개값이 표시된다. 대부분의 카메라에는 노출계를 작동시키는 스위치가 있다. 

 

노출 설정 - 자동

- 카메라가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자동으로 결정해준다. 셔터를 누를 때마다 카메라가 노출을 측정해서, 가장 적합한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조합을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조리개 우선식 자동노출에서는 사용자가 조리개 값을 선택하면, 카메라가 그 조리개 값에 맞는 셔터속도를 결정해준다. 카메라를 손으로 들고 촬영할 때 사진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려면 50mm 렌즈를 사용할 경우에는 1/60 이상의 셔터속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셔터속도가 1/60 이하로 나왔을 때는, 조리개를 열어서 더 빠른 셔터속도를 사용한다. 셔터우선식 자동노출은 사용자가 셔터속도를 선택하면, 거기에 맞추어 카메라가 조리개 값을 결정해준다. 50mm 렌즈가 달린 카메라를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들고 찍을 때는, 적어도 1/60 이상의 빠른 셔터속도를 선택하도록 한다.

 

노출 설정 - 수동

- 수동으로 찍을 때는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자신이 직접 설정해야 한다. 혹은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노출을 결정할 수도 있다. 

3. 사진 찍기

카메라를 안정되게 고정시킨다.

- 가로 화면으로 찍을 때는 카메라를 든 손의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인다. 왼손으로는 카메라 밑바닥을 받치고 초점을 맞추면서, 오른손으로 카메라를 잡고 오른손 검지로 셔터 버튼을 누른다.

- 세로로 찍을 때는 오른손이나 왼손 중 하나로 카메라를 받치고, 그쪽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여서 카메라를 고정시켜준다. 

- 삼각대를 이용하면 카메라를 확실하게 고정시킬 수 있다. 야간이나 광선이 약한 상황에서도 느린 셔터속도로 찍을 수 있다.

 

사진을 찍는다.

- 노출을 준다. 셔터를 누르기 전에 초점과 구도가 제대로 맞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사진을 찍을 준비가 되었으면, 안정된 자세에서 카메라를 흔들리지 않게 해서 부드럽게 셔터 버튼을 끝까지 누른다.

- 몇 장을 더 찍어두자. 같은 장면일지라도 촬영 각도를 바꾸어서 몇 장 더 찍어두는 것이 좋다. 

노출정보를 기록하라. 필름 카메라로 찍을 경우, 프레임 번호, 피사체, 조리개, 셔터속도, 그 밖의 정보를 적어두자. 필름을 현상하고 프린트한 다음, 그 사진을 어떻게 찍었는지를 기억해낼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에는 그런 정보들이 자동으로 저장되지만, 피사체나 그 밖의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정보들은 적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미지 다운로드  : 디지털 카메라 

- 메모리 카드가 다 찼거나 필요한 촬영이 끝난 다음에는, 이미지 파일을 컴퓨터나 휴대용 저장장치에 옮겨 놓고, 안전을 위해서 가능한한 빨리 백업 파일을 만들어 두도록 한다. 카메라에 케이블을 연결해서 파일을 컴퓨터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고, 카드 리더에 메모리 카드를 끼워서 옮길 수도 있다. 안전하게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한 다음, 컴퓨터나 카메라의 메뉴를 이용해서 메모리 카드에 기록된 파일을 지우거나 카드를 리포맷한다.

 

필름 되감기 : 자동카메라

- 어떤 카메라는 필름이 다 끝나면 자동으로 필름을 되감아준다. 또 어떤 기종은 필름을 다 찍으면 신호음이 나고, 사용자가 되감기 버튼을 눌러서 필름을 되감는 것도 있다. 카메라 뚜껑을 열기 전에 필름을 카세트 안에 완전히 되감아 넣어야 한다. 필름은 현상이 끝날 때까지는 열과 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한다.

 

필름 되감기 : 수동카메라

- 필름 감기 레버가 더 이상 돌아가지 않으면 필름 한 롤을 다 찍은 것이다. 필름 프레임 카운터를 보면 몇 장을 찍었는지 알 수 있다. 카메라 몸체 바닥에 있는 필름 되감기 단추를 누르고, 저항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되감기 크랭크를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728x90